조국 법무부 장관은 17일 오전 국회를 방문,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이인영 원내대표를 예방했다.

이날 오전 국회를 찾은 조 장관은 이 대표를 예방했다. 이 대표는 “역대 누구보다도 혹독한 청문회를 치렀기 때문에 수고가 많았고, 아직도 여러 가지로 어려움이 있으리라고 생각한다”며 먼저 위로를 건넸다.

이 대표는 2005년 당시 사법개혁추진위원회 공동추진위원장을 맡았던 경험을 언급 “국민들이 ‘사법개혁 해야 한다’, ‘검찰개혁을 해야 한다’고 바라고 있지만 지금까지 성공하지 못했다. 이번 기회에 잘 하리라고 기대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에 조 장관은 “인사청문회 기간과 그리고 그 이후에도 국민들과 당 대표님께 여러모로 많은 심려를 끼쳐서 죄송하다”며 “보다 겸허한 자세로 업무에 임하도록 하겠다. 소중한 말씀 명심해서 개혁에 최선을 노력을 다하겠다”고 답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아마 청문회 역사상 가장 큰 관심을 모은 청문회였고, 어려운 시간을 보내면서 여기까지 왔기 때문에 본인에게 부여된 역사적 임무, 소명에 대해 투철하게 받아들이고 법무부 장관에 임하고 계실거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대통령께서 조국 장관을 임명한 것에도 그 뜻이 있으실거라 생각한다”며 “사명에 충실하게, 꿋꿋하게 잘해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이어 “개인적으로 아주 오래 전인 조국 교수 시절부터 민정수석, 법무부 장관에 이르기까지 지켜봤는데, 우리 시대 과제인 검찰개혁, 사법개혁을 가장 잘해낼 수 있는 적임자는 조국이라고 생각한다”며 “여러 가지 어려움이 있겠지만 이 난관을 돌파하고 반듯하게 걸어내서 맡겨진 소임을 잘 해내길 거듭 응원한다”고 전했다.

조 장관은 “부족하지만 과제를 완수하라는 이유 때문에 무거운 중책이 내려진 것 같다”며 “많은 어려움이 있었고 앞으로도 있겠지만 최선을 다해 (사법개혁·검찰개혁) 과제를 하나하나 차례차례 완수하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조 장관은 이날 오후 문희상 국회의장과 심상정 정의당 대표, 유성엽 대안정치연대 대표를 예방하며, 민주평화당 지도부는 19일 오전 만난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지도부는 조 장관 측의 예방을 거절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포커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