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는 11일 “조국 사태와 같은 이유로 이미 국민의 심판을 받은 세력이 문재인 정권을 단죄한다는 것은 말이 안된다”며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제안한 ‘반(反)조국 연대’를 거절했다.

손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대립과 대결의 정치는 같은 비극이 반복될 뿐이다. 조국 사태를 이념 대결로 몰아가선 안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정국은 경색됐고 수면 아래로 가라앉았다. 나라가 분열하고 조국 찬성과 반대로 두쪽이 났다. 조국 사태는 법무부장관 문제가 아니라 문 정권의 향방을 결정하는 문제가 됐다”고 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분열된 국론을 통일해야 한다. 사람만 바꾼다고 개혁이 완수되는 것이 아니다. 최종적인 제도의 개혁을 완수하기 위해서는 국회의 협조가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대통령은 국회와 대화를 해야 한다. 진정한 협치를 지금부터라도 시작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또 지난 10일 황교안 한국당 대표의 반조국 연대 제안에 “대통령 탄핵까지도 공공연히 거론되고 있다. 분명히 말씀드린다”라면서 “대립과 대결의 정치로는 똑같은 비극이 계속 반복될 뿐, 이 사태를 이념적 대결로 몰아가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특히 “바른미래당은 국민과 함께 특권층의 비리를 척결하는데 앞장서겠다”며 “이념적 편가르기를 멈추고 개혁 정치를 통해 공정한 사회를 열어 가는데 앞장서겠다. 내일 저녁부터 광화문에서 열릴 촛불집회도 편가르기가 아니라 국민을 하나로 모으는 일로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악순환의 고리를 끊기 위해서는 문재인 대통령이 먼저 스스로 결단을 내려야 한다”면서 “문 대통령은 대한민국 미래를 생각해 조 장관 임명을 철회해달라. 진정한 국가개혁 이뤄갈 수 있는 방법은 이 길 뿐”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포커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