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오는 5일부터 6일까지 김포공항 국제선 청사에서 제2회 항공산업 취업박람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박람회에는 국내외 81개 항공관련 기업과 공공·연구기관 등이 참가해 기업별 채용상담(상시), 채용설명회(11회), 취업특강(6회) 및 현직 항공사 직원과 대화의 시간 등이 진행 될 예정이다.

▲ 제2회 항공산업 취업박람회 포스터

참여하는 8개 항공사는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제주항공·에어부산·진에어·티웨이항공·이스타항공·에어서울, 3개 공기업은 한국공항공사 ·인천공항공사·항공안전기술원이다. 8개 항공사와 한국공항공사, 인천국제공항공사 등에서는 하반기 1540여 명을 채용(항공사 1400여명, 공항공사 140여명)하기 위해 채용 공고에 맞는 인재상에 대해 채용 설명과 상담을 실시한다.

아시아나항공, 제주항공, 에어부산, 이스타항공, 티웨이항공 및 에어서울 등 6개 항공사에서는 우수 상담자를 선정해 향후 채용 시 서류 또는 면접 전형에서 가점을 부여할 계획이다.

대한항공, 진에어는 정확한 채용정보 제공을 위해 분야별(조종, 정비, 객실, 일반직) 1명 이상을 각 상담 장소에 배치하는 등 상담인원 전원을 인사 담당자로 배치 할 예정이다.

공항업무 관련 20여개 기업에서는 이번 박람회 현장에서 직접 채용도 실시한다.

항공기 취급업, 기내식업, 항공건설 등화업, 항공운송지원업 등 다양한 공항업무 일자리에서 220여 명 가량 현장 채용이 있을 예정이다. 자세한 채용사항은 항공산업 취업박람회 홈페이지(www.aviationjob.net)에서 안내한다.

박람회 기간에 맞춰 항공일자리포털도 전면 개편돼 공식 운영되며, 항공일자리 전용 애플리케이션도 출시돼 대국민 대상으로 첫 선을 보이게 된다.

포털 주요 개편 내용으로는 ▲기존 홈페이지형의 단방향 정보제공에서 이력서 등록, 접속자간 정보 공유 등 양방향 체계로 개선 ▲취업정보 스마트 알림 서비스 제공 ▲취업준비생이 원하는 시간에 방문상담을 받거나, 실시간 온라인 상담 가능 ▲워크넷과 연계해 보다 많은 일자리 채용정보 제공 등이 있다.

또 공식 출시되는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면 누구나 장소와 시간에 관계없이 자동 알림 기능을 통해 채용정보, 일자리 지원 프로그램 등을 제공 받을 수 있다.

국토교통부와 한국공항공사는 박람회 기간 중 ‘국립항공박물관’,  ‘청년창업기업’ 홍보관 등도 마련했다.

국립항공박물관은 2020년 상반기 김포공항 배후단지에 개관 예정으로 박물관 디자인과 항공역사, 항공산업, 항공과 생활문화 등 층별로 다양한 주제로 꾸며질 전시 테마를 미리 만나볼 수 있다.

청년창업기업관은 김포공항 공항지원센터 2층 청년창업육성센터에 입주한 4개의 스타트업 기업들이 자사 제품을 홍보하고 항공 및 공항관련 업종에 관심 있는 예비 창업자들에게 창업(스타트업)에 필요한 정보도 제공할 예정이다.

아울러,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9월 6일부터 운영해온 항공일자리 취업지원센터에서 추진해 온 다양한 취업지원 정책에 적극 협조해 올해 상반기 중 항공사(2521명 채용으로 전년 동기 대비 84% ↑) 등에서 채용실적이 크게 향상됨에 따라 항공 관련 기업, 대학 등 유공자에게 개막식 당일 장관표창을 수여할 계획이다.

특히, 다양한 체험과 볼거리도 있다. 4차산업 혁명을 체험할 수 있는 VR(가상현실) 면접과 NCS(국가직무능력표준)체험, 직업 심리검사, 이력서·이미지 상담관 및 이력서 사진촬영 등 다양한 부대행사를 취업준비생들에게 무료로 제공 한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박람회가 1회 때보다 규모 뿐만 아니라 내용적인 면에서도 실질적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준비했다”며 “항공분야는 청년들이 선호하는 양질의 일자리인 만큼 더 좋은, 더 많은 일자리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정책을 추진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제2회 항공산업 취업박람회 프로그램 및 자세한 사항은 전용홈페이지(www.aviationjob.net) 및 운영사무국(02-6365-7009)을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 또한 항공일자리 취업지원센터의 다양한 프로그램은 ‘항공일자리포털(http://www.air-works.kr)’ 및 대표전화(1577-9731)로 확인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포커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