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5일 “일본의 경제침략에 맞서 소재부품장비 산업에 대한 육성대책을 점검해보니 구체적 이행계획이 부족했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전날 고위당정협의회를 열어 소재부품장비 산업 육성대책을 점검해보니 어느 정도 방향은 잡았는데 구체적 이행계획이 부족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정부 측에 실질적으로 이행할 수 있는 구체적 계획을 더 확립하도록 요청했다”면서 “일본의 비정상적인 경제침략으로 시작된 이 난국은 해결하기 매우 어렵고 오래 갈 것으로 생각한다”며 “나라의 명운이 달렸다는 생각으로 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제 우리도 약하지 않다. 전자산업은 이미 일본을 넘어섰고 소재부품장비 산업도 일본의 바로 뒤인 5위권 강국”이라며 “위기가 곧 기회”라며 “범국가적 대책을 마련해 IT 산업을 잇는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육성해 나가야겠다"고 전했다.

지난 2일 국회를 통과한 추가경정예산(추경)안에 대해서는 “안타깝게도 추경 심사 과정에서 1조3700억원이 삭감됐다”며 “대부분이 경제하강에 적극 대응하는 예산들로, 이번 추경에서 충분히 반영되지 못한 예산은 내년도 본예산에 반영되도록 적극적으로 챙기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포커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