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2일 일본의 한국 화이트리스트 배제 조치와 관련 "아베 정부의 이번 결정은 한일관계를 과거로 퇴행시키는 명백히 잘못된 결정"이라고 지적했다.

황 대표는 이날 국회서 일본 경제침략 관련 비상대책 연석회의를 열고 "일본 아베 정부의 잘못된 결정을 대한민국 국민과 함께 엄중히 규탄하면서 즉각 철회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결정은)양국경제에 모두 심각한 피해는 물론 동북아와 국제사회의 가치사슬을 손상시켜서 글로벌 경제에도 상당한 손상을 입히게 될 것"이라며 "우리 대응도 지금까지와는 달라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어 "우선 화이트리스트 개정안 시행까지 약 3주의 기간이 있다. 외교적 해법을 끝까지 포기해선 안 될 것"이라며 "현실적으로 문제 풀어나갈 길이 없다면 우리 기업과 국민피해를 최소화하는데 모든 대응책에 초점을 맞춰야한다"라고 전했다. 

황 대표는 "충격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을 서둘러 마련해야하는데, 정부가 얼마나 준비해 놓고 있는지 염려된다"며 "우리 당은 국익과 국민 기준에 두고 초당적으로 필요한 협력을 해나갈 것이다. 필요한 지원이 적기에 이뤄질 수 있도록 지원방안을 검토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도 "화이트리스트 제외 결정은 대한민국을 사실상 우방국으로 두지 않겠다는 일본의 심각한 패착이자 실착"이라며 "강력히 규탄하며 유감을 표한다"면서 "앞으로도 일본 수출보복에 대응하기 위한 지원대책에대해선 적극 협조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포커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