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1일 일본 정부가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배제하려는 움직임과 관련해 "아베 정부는 한일관계의 대파국을 초래할 위험할 각의 결정에 대해 즉각 멈출 것을 강력하게 촉구한다"고 경고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배제하는 아베 정부의 결정이 빠르면 내일로 임박한 것으로 전해진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일본 정부의 한국 화이트리스트 배제는) G20 회의에서 아베 총리가 천명한 자유롭고 공정하며 차별없는 무역원칙에 배치되는 동시에 일본의 통상정책과 전면적으로 모순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일본의 경제보복이 노골화된다면 경제 전면전 선포로 간주하고 모든 수단을 총동원해 단호하게 대응할 것임을 분명하게 경고한다"고 밝혔다.

또 "우리 국민 누구도 일본의 부당한 경제침략 행위를 절대 용납하지 않는다"면서 "일본의 경제침략 행위를 계기로 그 어떠한 경제적, 기술적 압력과 부당한 보복은 결단코 용납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일본으로부터의 경제·기술 독립운동인 제2의 독립운동이 불처럼 일어나게 될 것"이라며 "혹시 일본이 대한민국의 경제적 피해를 기대한다면 오히려 일본이 그 대가를 반드시 치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일본 정부의 현명한 선택을 기대한다"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포커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