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는 25일 중국과 러시아 군용기의 우리나라 영공 침입 일을 '주권 유린'이라고 지적했다.

오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정책회의에서 "중·러 군용기가 우리 영공, 방공식별구역을 무단침입한 일은 대한민국 주권을 유린하고 동북아 평화를 위협한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러시아는 사과는커녕 우리 공군이 공중 난동을 부렸다는 적반하장격 태도로, 중·러가 연합군사훈련 일환으로 일을 벌였다고 밝힌 이상 사과를 받는다고 끝낼 문제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동해상 같은 일이 얼마든 일어날 수 있기에 한·미연합 대응체계를 강화해야 한다"며 "동해 상공이 강대국 간 화약고가 되지 않도록 중·러를 상대로 한 우호 관계 확대에도 심혈을 기울여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번 일의 배경은 동아시아 전체의 군사역학 관계가 있어 전적으로 우리 외교 안보가 무능하다고 보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면서 "다만 문재인 정부의 어리숙한 외교 안보 정책이 국민을 불안히 한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라고 비판했다.

아울러 "청와대가 러시아 정부의 공식입장 (발표)전 기기 오작동에 따른 것으로, 침범 의도가 없었다는 사실과 다른 브리핑을 했다"며 "아마추어적 행태가 정부의 안보 능력을 의심하게 한다. 야당이 침소봉대한다고 억울해하지 말고 자신들 문제가 뭔지 돌이켜보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포커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