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5당은 오는 18일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의 청와대 회동을 열기로 합의했다.

윤호중 더불어민주당ㆍ박맹우 자유한국당ㆍ임재훈 바른미래당ㆍ김광수 민주평화당ㆍ권태홍 정의당 사무총장은 16일 오전 국회에서 만나 문 대통령과 대표들의 회동을 오는 18일 오후 4~6시에 열기로 합의했다.

▲ 지난해 3월 문재인 대통령, 정당 대표 초청해 오찬 회동을 가졌다. 사진=청와대

지난해 11월 이후 9개월만에 열리는 이번 회동에는 이해찬 더불어민주당ㆍ황교안 자유한국당 황교안ㆍ손학규 바른미래당ㆍ정동영 민주평화당ㆍ심상정 정의당 대표와 각 당 비서실장, 대변인이 배석할 예정이다.

정부 측에서는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이나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등 청와대 참모진과 국무위원이 참석할 전망이다.

민주당 윤호중 사무총장은 회동 후 브리핑에서 "사상 초유의 한일 간의 무역갈등이 벌어지고 있고, 이것이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면서 이 사안을 최단 시일 내에 해결해 나가기 위해 초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또 "18일 회동에서는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와 국내 산업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해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정부로부터 보고를 받고, 여야의 초당적 협력 방안과 국정 현안에 대해 폭넓게 논의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일본의 수출 규제에 대한 초당적 대응을 회동의 핵심 의제로 제시했지만, 각 당 대표들이 이외의 논의도 제한없이 할 수 있도록 열어두기로 합의했다.

이에 공직선거법 개정, 검경 수사권 조정, 추가경정예산(추경) 등의 쟁점 현안이 두루 거론 될 것으로 예상된다.

여야 5당은 회동의 의제가 의제인 만큼 진지한 대책을 논의하기 위해 형식을 오찬이나 만찬이 아닌 '티타임'으로 결정했다. 한국당 사무총장은 "만찬으로 하자는 논의도 있었지만, 워낙 중차대한 국정현안을 논의하는 자리이기 때문에 만찬보다는 티타임으로 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포커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