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보험 가입자수가 서비스업과 여성, 50세이상을 중심으로 증가세를 지속하면서 7년 3개월 만에 가장 큰 폭으로 증가했다.

또 제조업은 기타운송장비 증가폭 확대 등으로 올해 들어 가장 크게 증가했고, 대부분 서비스업도 고른 증가세를 보이며 전체 고용보험 가입자 증가를 견인했다.

고용노동부는 10일 ‘고용행정 통계로 본 2019년 5월 노동시장 동향’을 발표하면서 구직급여 신규 신청자와 지급액 모두 증가했으나 증가폭은 지난달보다 축소했다고 밝혔다.

▲ 고용행정 통계로 본 2019년 5월 노동시장 동향. 자료=고용노동부

이번 발표에 따르면 지난달 고용보험 가입자수는 고용보험 가입 확대 등 영향으로 2012년 2월 이후 7년 3개월 만에 최대 증가폭을 기록하면서 고용안전망이 빠르게 확대됐다.

또 고용보험 가입이 상대적으로 낮은 ‘서비스업’과 ‘여성’, ‘50세이상’을 중심으로 가입자가 크게 증가하면서 취약계층의 고용보험 적용이 늘어났다.

▲ 고용행정 통계로 본 2019년 5월 노동시장 동향. 자료=고용노동부

한편 제조업 가입자는 올해 들어 가장 크게 증가했고, 서비스업 가입자도 큰 폭으로 증가하면서 전체 고용보험 가입자 증가세를 견인했다.

주요 제조업 중 식료품과 의약품은 견조한 증가세를 보이고 기타운송장비(조선업) 증가폭도 확대된 가운데, 전자통신은 증가로 전환됐다.

하지만 자동차와 섬유제품, 의복과 모피 등은 부진한 모습이 이어지고 있으며, 지난해 상반기 큰 폭의 증가를 보였던 기계장비는 감소로 전환됐다.

서비스업은 대부분 산업에서 고른 증가세를 보이는 가운데, 보건복지와 숙박음식, 전문과학기술, 운수업 등에서 증가폭이 확대되었다.

구직급여 신청자(+6천명)는 최근 고용보험 가입이 크게 증가한 도소매(+1.4천명)와 업황이 둔화되고 있는 건설업(+1.2천명)을 중심으로 증가했다.

이밖에 구직급여 지급액은 지급 기준이 상향되면서 증가하고 있으나, 증가율은 지난달 35.4%에서 24.7%로 축소됐다.

저작권자 © 포커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