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1일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이 밝힌 ‘한국당 해산 청원’ 답변에 대해 “선거법 위반 소지도 있다”고 지적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원내대책회의 직후 “강 수석의 정당 해산 청원 답변은 선거 운동과 다름이 없다. (법 위반 여부를) 면밀히 검토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강 수석은 지난 4월 22일 시작된 해당 청원에는 한달간 183만1900명이 참여한 자유한국당 해산 청원과 이어 4월 29일 시작된 ‘더불어민주당 정당해산 청구’ 청원에33만7964명이 참여한 청원에 대해 답변 요건을 충족에 대해 “정당에 대한 평가는 선거를 통해 내릴 수 있다”며 “정당에 대한 평가는 주권자인 국민의 몫”이라고 밝혔다.

이어 “정당 해산 청구는 정부의 권한이기도 하지만 주권자이신 국민의 몫으로 돌려드리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본다”며 “한국당이든 민주당이든 청와대가 특정 정당 해산을 결정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강 수석은 “국민청원으로 정당 해산을 요구하신 것은 ‘내년 4월 총선까지 기다리기 답답하다’는 질책으로 보인다”며 국회 공전 사태를 지적했다.

이와 관련, 나 원대표는 “오늘 대통령이 정치 전면에 나서며 국회가 어렵다는 취지로 말했다”며 “강 수석도 전면에 나서 사실상 야당을 같이 할 수 있는 국정 파트너가 아니라 궤멸·심판 대상으로 언급한 부분에 유감을 표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통령과 청와대가 계속 야당을 궤멸 대상으로 보는 정치가 우리 정치와 국회를 더 어렵게 만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포커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