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는 10일 국회에 제출된 추가경정예산(추경)안을 늦어도 7월부터 집행하기 위해서는 이번 주 초로 논의가 시작되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당·정·청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확대 고위 당·정·청협의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이해찬 당 대표와 이인영 원내대표를 비롯한 최고위원들과 이낙연 국무총리,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김수현 청와대 정책실장 등이 참석했다.

협의회 이후 홍익표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미세먼지와 재해 예방, 경기 대응을 위한 추경안이 국회에 제출된 후 논의도 없이 46일이 경과 된 데 대해 안타까움과 유감을 표명하고, 늦어도 하반기가 시작되는 7월부터 추경을 집행하기 위해서는 이번주 초 국회 논의가 시작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를 위해 당·정·청은 자유한국당이 조속히 국회로 복귀하고, 정부는 기획재정부를 중심으로 추경안의 통과와 그 이후의 예산 집행 등이 차질 없이 이뤄질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어 “빅데이터 3법, 기업활력제도특별법, 국가균형발전특별법 등 경제활력을 위한 법안과 소상공인 지원, 택시종사자 처우개선을 위한 민생법안, 근로기준법, 최저임금법 등 노동현안 법안, 소방공무원 국가직 전환을 위한 법안, 5·18 민주화운동 관련 법안 등이 조속히 처리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당·정·청은 헝가리 유람선 사고 대응, 아프리카 돼지 열병 차단, 대북 식량 지원 등 최근 발생한 현안에 대해서도 긴밀한 협조를 이어가기로 입을 모았다.

또 당·정·청은 소상공인정책 추진현황 및 당면과제를 점검하고 민주당은 제로페이 활성화를 위해 캠페인단을 구성하는 등 적극적인 홍보 활동에도 나설 예정이다.

아울러 온라인쇼핑 급증 등 유통환경 변화로 인해 영세 소상공인의 어려움에 공감하고 소상공인의 온라인시장 진출 지원등을 중심으로 하는 추가적인 대책을 8월까지 마련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포커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