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2일 청와대 조국 민정수석과 조현옥 인사수석을 겨냥해 "과거에는 대통령 밑에 소통령이 있다고 했는데 지금은 '조통령'이 있는 게 아닌가 싶다"고 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청와대가 이번 장관 후보자의 낙마에 대해 무척 억울하다는 모습인데 조국 민정수석, 조현옥 인사수석의 이른바 '조조라인'을 철통방어하면서 어떤 일이 있어도 이 둘 만큼은 내보낼 수 없다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윤두환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도대체 뭐가 문제냐는 식으로 불평했다"며 "국회와 언론이 결격사유 밝혀내 낙마한 것도 인사검증 전체 과정의 하나라는 궤변까지 쏟아냈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모든 인사의 총책임자인 문 대통령이 인사 문제에 대해서는 침묵으로 회피한 채 한미동맹에 들어온 빨간 경고등을 야당 때문이라고 비판했다"며 "유례없는 인사 위기에 놓인 문 대통령이 순간을 모면하기 위해 또다시 북한 이슈를 이야기하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고 전했다.

아울러 "북한 아니면 적폐밖에 모르는 '북적북적 정권'이라는 말이 나오게 한다"며 "인사라인 교체와 두 명 후보자에 대한 지명 철회 없이는 국회에서도 원만한 협조가 어렵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포커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