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평군이 올해에도 다양하고 친절한 민원서비스 시책을 추진하는 등 군민중심 공감행정 실현에 발 벗고 나섰다.

21일 군에 따르면 원스톱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매월 둘·넷째주 목요일 ‘찾아가는 종합민원실’운영을 통해 복지‧세무‧부동산‧지적‧도로명주소‧농업‧상하수도‧건강보험 상담 등 읍면 주민들의 불편사항 수렴 및 궁금증을 해소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군의 대표 얼굴인 종합민원실에서 근무시간 내 민원서류 발급이 어려운 민원인을 위해 매주 목요일 밤 9시까지 여권발급 신청 및 교부 등을 위한 야간민원실을 운영한다.

또 주민등록 등초본, 제증명 발급 등 민원업무를 일과시작 전 08시부터 발급해주는 무인민원발급기 서비스를 평·휴일 밤 9시까지 가동되며 전자여권 및 국제운전면허증 원스톱 발급 서비스도 이루어진다.

복합민원 일사천리 서비스행정을 위해서는 △일일 일과전 복합민원실 실무종합심의회 운영 △민원처리지연 옐로우카드제 운영 △민원처리기간 단축 마일리제 운영 등으로 주민들의 민원행정 신뢰도를 향상시켜 나가기로 했다.

아울러 대민서비스 최접점인 일선민원부서 근무자들의 자가치유 및 심신안정, 스트레스 관리 및 민원처리 방법 등을 공유하기 위한 ‘민원공무원 직무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치유프로그램’을 추진키로 했다.

특히 군은 작은 배려, 큰 감동을 위한 사회취약계층 편의서비스 제공을 위해 군청 및 각 읍면 사무소에 △민원편의 시설 확충 △매주 화요일 친절교육 및 친절우수 공무원 선발 △민원 집중시간 민원안내 친절도우미제를 운영키로 했다.

아울러 주민생활불편사항 접수 및 처리를 위한 민원모니터 운영과 민원시책 발굴원정대 구성으로 민원서비스의 품질을 향상시켜 나가겠다고 군은 설명했다.

군 관계자는 “군민과 협업하는 시스템을 통해 열린 행정을 실현하고, 매일아침 마음을 움직이는 고객응대, 불만고객 응대방법 등의 교육으로 직원 친절마인드를 향상시켜 고객만족 행정서비스 제공에 앞장서고 있다”며 “민원의 중심의 신속한 민원처리로 행정의 신뢰도를 제고하고 군민의 눈높이에 맞춘 양질의 민원서비스 제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포커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