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준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이 12일 당내 일부 의원들의 ‘5.18 발언’에 공식 사과하고 당소속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등 3명을 당 중앙윤리위원회에 회부했다.

▲ 사진=연합뉴스tv캡쳐

김 비대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지난주 열린 ‘5.18 진상규명 공청회’ 문제로 깊은 마음의 상처를 입은 유가족과 광주시민들께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사과를 전했다.

이어 “공청회에 대한 진상에 대해 보고를 받았다. 조사 결과, 행사에서 발표된 내용은 심각했다”며 “발표된 발제 내용은 일반적으로 역사 해석에서 있을 수 있는 ‘견해의 차이’수준을 넘어 이미 ‘입증된 사실에 대한 허위 주장’임이 명백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는 결국 민주화운동으로서의 5.18의 성격을 폄훼하는 것”이라며 “또 일부 발제 내용 중에는 헌정질서 문란 행위자를 옹호하는 대목도 있었음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또 ‘5.18 망언’ 3인과 관련해선 “우리당 의원들의 발언 역시 부적절했다고 판단했다”며 “이같은 공청회는 신념에 앞서 객관적 진실을 추구해야 하는 보수의 가치에도 반할 뿐만 아니라 우리당이 당 강령에 제1의 사명으로 명시하고 있는 ‘헌법적 가치와 법치주의 존중’의 정신을 위배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김 비대위원장은 ‘5.18 망언’ 3인에 대해 중앙윤리위원회 회부를 요청키로 했다.

특히 “5.18 북한군 개입설은 지난 39년간 여러 차례에 걸쳐 국가기관의 조사를 통해 근거가 없음이 확인됐다”며 “이는 보수를 넘어 국민을 욕보이는 행위다. 특히 공당의 국회의원이 이런 주장에 판을 깔아주는 행동도 용인돼선 안된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5.18과 관련된 우리 당의 공식 입장은 대한민국의 자유민주주의 발전에 크게 기여한 민주화 운동이라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포커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