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중소기업 기술개발 제품의 시범구매 규모를 지난해 268억원에서 올해 2000억원 이상으로 크게 늘린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지난해 시범구매제도를 통해 중소기업의 판로개척 등의 성과가 확인됨에 따라 올해는 규모를 대폭 확대하기로 했다고 30일 밝혔다.

‘기술개발제품 시범구매제도’는 판로를 개척 중인 중소기업의 기술개발 신제품에 대해 중소벤처기업부가 공공기관의 구매의사 결정을 대행해주는 제도다.

정부의 핵심 정책기조인 ‘혁신성장’과 국정과제인 ‘창업기업 성장촉진’의 달성을 위해 지난해에 처음 도입됐다.

공공기관은 기술개발 제품 구매에 따른 감사 부담을 줄일 수 있고 중소기업으로서는 판로를 확보할 수 있는 게 장점이다.

규모 확대에 따라 중기부는 시범구매 제품 선정을 위한 지원계획 공고를 기존 2회에서 4회로 늘리기로 했다. 판로지원법을 개정해 법적 근거를 마련하고 시범구매 실적은 공공기관 평가에 반영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또 공공기관의 감사 부담을 완전히 없애기 위해 시범구매 제도를 감사자제 대상으로 지정하는 방안을 감사원과 협의할 예정이다.

아울러 시범구매 제품 중 성장 잠재력 또는 수출 가능성이 높은 제품에 대해 맞춤형 지원을 실시, 히트 혁신제품으로 육성하고 선정제품에 대한 증명서 발급도 병행해서 추진할 방침이다.

중기부 관계자는 “향후 중소기업 혁신제품이 원활하게 공공조달시장 진출하고, 민간과 해외시장에 진출해 혁신성장을 달성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시범구매 규모를 기술개발 제품 구매 규모의 10% 수준으로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중기부는 오는 31일부터 시범구매제도에 참여할 중소기업을 모집한다. 신청·접수는 ‘공공구매종합정보망 홈페이지(http://www.smpp.go.kr)에서 가능하다.

저작권자 © 포커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