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시는 조국 수호를 위해 희생한 국가유공자에 대한 존경과 예우 확산 일한으로 그분들의 생생한 체험담을 문화로 승화하는 기록화 사업을 추진한다.

시는 지난 24일 보훈향군회관에서 열린 국가유공자 기록화사업 보고회를 갖고“미래의 주역인 젊은 세대들을 대상으로 꽃다운 어린 나이에 목숨을 담보로 이 나라를 지켜내신 참전용사 어르신들을 기억하고 나라의 동냥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아 그날의 이야기를 듣고 기록하는‘구리시 국가유공자 기록화사업’을 추진키로 했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시는 구리시 토평도서관‘어린이 책 작가교실’에서 배출한 동화작가와 구리시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 각 10명이 함께 참여하여 참전용사들이 겪었던 생생한 체험담에서 이에 어울리는 그림을 그려 한 편 한 편 작품을 완성해 나가고, 동화작가들은 문학적으로 형상화해서 소설이나 에세이 혹은 편지글로 담아낼 예정이다.

또한 이번 기록화 사업이 단순히 일회성으로 사실을 기록하여 남기는 것이 아니라 시민과 국가 유공자간 공감대 형성은 물론 시대와 세대를 넘어 문학으로 전해지는 감동을 오래도록 기억되는 의미 있는 사업으로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지난해 12월 24일 전국 지자체 최초로‘국가유공자의 날’조례제정의 후속 조치로 오는 3월 22일 제1회 구리시 국가유공자의 날 행사를 구리시체육관에서 개최하여 축하공연, 북 콘서트, 3.1만세 운동 재현 등 국가 유공자에 대한 예우 문화를 확산하고 보훈의 역사를 되새겨 보는 다채로운 프로그램도 마련할 계획이다.

안승남 시장은“본인도 실향민 출신으로 아버님 이야기를 기록하지 못한 것이 못내 한으로 남아 이번 사업을 제안한 배경이 되었다”며“역사적으로 초대 미국 대통령인 조지워싱턴은 국가유공자에 대한 예우가 잘되어 있는 나라가 국가 발전과 비례한다는 점을 강조하였듯이‘구리, 시민행복특별시’가 추진하는 국가유공자 기록화사업은 구리시를 빛낼 수 있는 또 하나의 특별한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포커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