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는 미래가 불확실한 직장인들과 청년층, 갑자기 퇴직이나 은퇴를 앞둔 5060신중년, 경력 단절 여성들을 위해‘평생학습형 사회안전 플랫폼’으로 구축하겠다는 목표를 가지고‘평생학습 기능전환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평생학습센터의 취미교양 강좌를 주민자치센터, 체육문화센터 등으로 이관 후 취업과 창업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일자리 역량강화 강좌로 전면개편하고, 일자리센터의 취․창업관련 교육은 평생학습센터로 통합하여 운영한다. 평생학습센터로 직접 강의를 들으러 오기 힘든 시민들은 다산서당 홈페이지를 통해 오는 3월부터 취․창업관련 1,000여개 온라인강좌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

또한, 평생학습원의 일부 강의실을 리모델링하여 한국폴리텍대학의 산업현장 맞춤형 직업기술 교육과정을 유치, 오는 5월『남양주 인생多모작센터』가 개소될 예정이다. 『남양주 인생多모작센터』는 상반기에 냉동공조설비, TIG용접, 신재생에너지 전력변환제어과정 등 수료 후 바로 현장에 투입 가능한 교육을 실시하고, 교육에 대한 수강료는 국비지원으로 전액무료, 교육과정 80%이상 수료 시 최대 25만원의 교육수당을 지급한다.

하반기에는 한국폴리텍대학 산학협력단과 함께 4차산업혁명 분야 적합인력을 키워내기 위한 어플리케이션(앱) 개발 전문가, 코딩 및 3D프린터 강사양성 등 시대의 흐름에 부합하는 프로그램을 시민에게 제공할 예정으로, 『남양주 인생多모작센터』를 통해 연간 1,000여명의 수료생을 배출하여, 이 중 70%이상의 취업을 목표로 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변화는 이제 시작일 뿐, 평생학습원은 배움의 기쁨에만 그치는 평생학습이 아닌 일자리까지 연계되는 실사구시형 교육사업을 추진하여 교육 때문에 남양주시로 이사 오는 교육중심도시 건설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포커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