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아이돌봄사업’을 추진하는데 있어 돌봄문제 해결도 중요하지만 궁극적으로는 ‘공동체 회복’을 목표로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재명 도지사는 28일 오후 1시 경기도청 집무실에서 열린 ‘경기도 아이돌봄사업 추진체계 구축방안 토론회’에서 이같이 밝히면서, ‘돌봄 공동체’ 육성에 집중해 줄 것을 주문했다.

구체적 방안으로는 ‘돌봄 협동조합’, 공동주택 건축 시 도서관 같은 ‘공동 사회공간’ 마련 등을 제시하기도 했다.

이 날 토론회는 한 가정의 ‘아이 돌봄’이 ‘부모’는 물론, 한 가정, 나아가 사회 전반적인 문제가 되고 있음에 따라 보다 촘촘하고 안정적인 ‘경기도형 아이 돌봄사업’ 구축을 위해 마련됐다.

토론자로는 이 지사와 김아연 동아일보 기자, 이재희 국무총리산하 육아정책연구소 부연구위원, 김송연 수원 조원초등학교 학부모, 이연희 경기도 여성가족국장 등이 나서 열띤 토론을 펼쳤으며, 토론회는 경기도 소셜라이브를 통해 생중계 됐다.

토론회에서 지적된 문제점으로는 실제 퇴근 시간보다 이른 오후 5시까지만 운영되는 점, 방학 중 오후 1~2시까지만 운영하는데 따른 ‘돌봄’ 공백, 또 다른 ‘돌봄’ 제도로 운영되지만 취약계층에 우선되는 지역아동센터의 한계 등이 도출됐다.

문제 해결 방안으로는 학교 체육관 활용, 경기도에서 각 시군에 설치한 ‘작은 도서관’ 운영 시간 확대, 학교 도서관을 활용한 ‘돌봄 도서관’ 운영 등 ‘돌봄 사각지대’를 보완하는 다양한 안이 제시됐다.

도는 이날 제시된 문제 해결방안에 대해 검토과정을 거쳐 추진여부를 결정, 도와 도교육청, 각 시‧군이 협업해 추진할 계획이다.

이 지사는 토론회를 마무리하며 “돌봄은 학교 교육의 일환이 아니라 일 가정 양립을 위한 복지정책”이라며 “(정부)선도정책에 맞춰서 최대한 신속하게 기획하고 집행도 신속하게 할 수 있도록 준비해 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포커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