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화MTV 내에 해양과학관을 조성하는 시흥시의 ‘경기해양과학관’ 프로젝트가 경기도가 주최한 ‘새로운 경기 정책공모 2018 경기 First’에서 대규모 사업부문 최우수상을 차지했다.

시흥시는 24일 경기도청에서 열린 ‘새로운 경기 정책공모 2018 경기 First’ 본선 최종 심사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해 80억원의 특별조정교부금을 받게 됐다고 밝혔다.

‘새로운 경기 정책공모 2018 경기 First’는 경기도가 2014년부터 일자리 창출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공개 오디션 절차로 다양한 사업을 발굴하는 프로젝트다. 시흥시는 2014년에는 해당대회(당시 Next경기 창조오디션)에서 경기서부융복합지원센터로 금상을 수상해 82억을, 2015년에는 경기청년 협업마을 만들기로 창조상을 받아 75억원을 받았다. 올해 최우수상을 수상하며 시흥시는 세 번째 수상의 쾌거를 이뤘다.

올해에는 각 시․군별 1개 사업씩 총 31개 사업이 접수됐고, 현장/예비심사를 거쳐 총 10개 사업이 본선에 올라 경쟁을 펼쳤다.

시흥시가 제안한 ‘경기해양과학관’은 해양교육 및 해양생물보전 전문기관을 건립하는 내용이다. 시화MTV 내 추진 중인 거북섬 해양레저 복합단지(인공서핑장, 마리나, 수변상업시설, 관광숙박시설)를 비롯한 관상어 생산, 유통, 체험, 연구단지인 아쿠아펫랜드와 함께 해양수산분야 미래신성장 동력산업으로 육성해 4차 산업을 넘어 6차 산업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한다.

시는 사업 추진을 위해 해양수산부, 경기도, 서울대학교, 한국산업기술대, WWF(세계자연보호기금) 등이 참여하는 경기해양과학관 추진기획단을 구성해 향후 사업추진계획 및 운영계획을 준비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경기해양과학관이 조성되면 시화MTV 거북섬 해양레저 복합단지와 아쿠아펫랜드, 아쿠아테마공원 등 주변의 관련시설과 함께 해양레저관광단지의 구심점이 될 것으로 본다”며 “사업 집적화를 통해 해양레저 체험 및 관광, 쇼핑, 교육, 연구의 중심적인 역할을 수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포커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