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는 5일 도청 상황실에서 이춘표 도시주택실장 주재로 경기연구원, 경기도시공사 등 3개 기관 관계자들과 ‘경기도 도시주택사업 추진 협의회’를 열고 민선7기 도시주택분야 사업 성공을 위해 협력을 다짐했다.

‘경기도 도시주택사업 추진 협의회’는 도시주택실장을 협의회장으로, 경기연구원과 경기도시공사의 사업 전문가 등 16명으로 구성됐다.

주거정책 초기단계부터 3개 기관 전문가가 참여해 정책을 보완하고, 효율적 추진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회의에서는 우선, 민선 7기 공약사업 등 중점 추진과제에 대해 점검하는 등 금년도 사업에 대한 종합정리의 시간을 가졌다.

특히, 금년도 도의회 행정사무감사와 예산심의를 통해 제안된 주거복지센터 기능강화, 분양가심의위원회 운영개선, 공동주택 감사제도 홍보 강화, 특별사법경찰을 통한 부동산투기 근절 등에 대한 대안도 마련하기로 했다.

또, ‘경기도시공사의 공공택지사업’의 대폭 확대를 통해 민선 7기 저소득층을 위한 주거복지를 강화키로 했으며, 경기도시공사의 공공임대주택 공급비율을 현재 5%에서 향후 5년간 20%까지 확대함으로써 경기도시공사의 역할을 강화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도는 재정지원과 제도개선을 맡고, 경기연구원은 연구와 함께 즉시 사업에 접목시킬 수 있는 다양한 정책 발굴 등 씽크탱크 역할을, 경기도시공사는 대상자 발굴과 신속한 사업추진을 담당하는 등 3자 협력을 통해 주거복지 사각지대 제로화를 추진하기로 했다.

이밖에 공공개발이익 도민환원제, 테크노밸리 활성화, 행복주택 공급 확대, 도시재생사업 추진 등에 대해서도 3기관 협력을 통해 사업추진에 속도를 내기로 했다.

도 관계자는 “금년도 사업에 대한 정확한 평가를 통해 내년에는 공공임대주택 확대 등 주요사업에 대한 추진에 박차를 가해 민선 7기 대표사업의 조기완성을 통해 도민의 주거복지 향상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포커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