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개호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16일 더불어민주당 김한정 의원(남양주 을)의 초청으로 남양주 농업현장을 방문해 농업인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남양주는 수도권의 대표적인 도농복합형 도시로서 지리적 이점을 토대로 도시근교농업이 발달해왔으나, 법과 제도가 제대로 뒷받침되지 않아 농촌융복합산업 발전의 발목을 잡고 있는 실정이다.

간담회에 참여한 농업인들은 개발제한 규제로 인한 체험시설 운영의 어려움과 담보 제한에 따른 금융대출 이용불편, 무허가 축사 개선 등 농업현장의 다양한 고충과 건의를 장관에게 직접 전했다.

이개호 장관은 “대한민국이 건강한 나라로 가기 위해서는 반드시 우리 농촌이 지속되어야 하고 가장 절실한 인적자원인 청년농들이 농촌에 와서 뿌리를 내려주어야만 가능하다”며 “김한정 의원과 함께 남양주의 여러 사업 수요를 파악해서 내년에 지원하는 데 적극적으로 나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농업과 관련된 각종 규제 해소는 농업의 새로운 활로 제공은 물론, 정부의 일자리 창출과도 연계되는 만큼, 생생한 현장의 목소리를 농식품부 장관에게 전달하고 개선을 함께 이뤄 내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행사에는 김한정 국회의원과 이개호 농식품부 장관을 비롯해 김석철 경기도 농업기술원장과 권순직 남양주 농업기술센터장, 남양주 별내·진접 농·축협 조합장, 남양주 농업인 등이 참여했다.

 

 

 

저작권자 © 포커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