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과 정부는 1일 3명이 늘어 총 18명이 확진 판정을 받은 중동호흡기증후군(MERS·메르스) 확산과 관련, 긴급 협의를 열고 확산 방지책을 논의했다.

이날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는 “1차 초기대응이 완벽하지 못했다 하더라도 지금부터 정부가 차분히 정확하게 이 문제에 대처해야 한다”고 말했다.

유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귀빈식당에서 진행된 메르스·탄저균 긴급 당정협의에서 “정부의 능력이나 신뢰에 대한 문제”라며 이 같이 밝혔다.

이어 “루머가 급속히 퍼지고 있는데, 이런 것들을 루머나 괴담으로만 치부할 수도 없다. 전국적으로 일부 보안관리가 철저하지 못하다는 말이 들린다”며 “어디까지 국민들한테 알리고 보안을 유지해야 하는지가 중요한 문제”라고 말했다.

원유철 새누리당 정책위의장은 “(당정협의에서) 메르스의 전염성이 알려진 것과 달리 빠른 속도여서 괴담 등(이 번져) 국민 불안감이 극에 당한 상황이 지적됐다”며 “보건당국의 초동 대처와 안일한 방역 관리, 안전불감증 등 근본적인 문제를 점검하고 국제적 수준으로 재정비를 촉구했다”고 밝혔다.

원 정책위의장은 “(메르스 상황 종류 이후) 국가 방역 대책 개선을 위해 관련 분야 전문가들과 함께 완벽한 방역관리 시스템 구축을 위한 특단의 방안을 당정이 함께 마련할 예정”이라며 “이번 주가 메르스 확산의 중대 고비다. 모든 수단을 총 동원해 치밀하게 대응할 것을 촉구했다”고 말했다.

문형표 보건복지부장관은 “미흡한 초동대처로 국민들께 심려와 불안을 끼친 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28일부터 정부는 메르스 관리 체계를 질병관리본부에서 중앙대책본부로 격상하는 등 추가적인 확산을 맞기 위해 총력 대응을 해가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앞으로 일주일간이 확산이나 진정이냐의 기로로 판단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포커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