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가 20일 9월 평양공동선언에 대해 "핵실험장 폐쇄를 선제적 비핵화 조치로 내세우면서 비핵화 후속 조치를 주장해왔던 그간의 주장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정책회의에서 "동창리 미사일 시험장의 경우는 이미 북미간 센토사 합의에서 나왔던 이야기다. 영변 핵시설의 경우는 미국의 상응할 만한 조치라는 전제가 달려 있고, 이미 용도가 한참 떨어진 시설이라는 것이 객관적인 분석이기도 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북미 간 후속 협상이 예상된 상황에서 이번 평양선언에 비핵화 관련 추가 협의 및 합의 내용을 담지 못했을 것이라는 점을 고려한다면, 평양회담의 결과를 놓고 한미간 긴밀한 공조를 통해 후속 비핵화 조치가 실질적으로 행해질 수 있도록 더욱 비상한 노력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남북 간의 적대행위 중지를 통한 군사적 긴장완화, 김정은 위원장의 서울 방문 등 한반도 긴장완화 측면에서는 평가할만한 내용이 담겼다"고 평가했다.

특히 핵심 의제인 한반도 비핵화와 관련해서도 "김정은 위원장의 육성으로 한반도 비핵화에 대한 의지를 확인할 수 있었던 점과 북한의 핵심시설인 영변 지역에 대한 폐기가 언급된 것은 주목할 부분"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김정은 위원장의 의지를 육성으로 들었지만, 아직도 부족하다. 북한이 말이 아닌 행동으로 증명할 수 있도록, 정부도 더 노력하고 정치권도 초당적으로 노력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포커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