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천시의회 이희승 운영위원장의 무분별한 발언이 도마위에 오르고 있다.

지난 12일 베어스타운 타워콘도 제2세미나실에서 열린 규제합리화 현장토론회에서다.

이날 토론회는 산림과 하천 관련, 과도하거나 불합리한 규제사항에 대한 문제제기를 통한 개선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다. 이에 산림과 하천과 관련된 안건에 대한 토론으로 진행됐다.

▲ 포천시의회 이희승 운영위원장이 지난 12일 베어스타운에서 열린 규제합리화 현장토론회에 규제개혁위원회 공동위원장 자격으로 참석, 의견을 개진하고 있다.

그러나 규제개혁위원회 공동위원장 자격으로 참석한 이 위원장은 이날 ‘하천수 사용허가 기준 완화’와 관련된 설명과 논의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시 관계자를 향해 “하천 취수허가가 몇건이냐. (하천취소허가 관련)발생된 민원이 몇건이냐”며 질타가 섞인 듯한 질의를 해 순간 싸늘해지는 분위기가 연출됐다.

이 위원장은 특히 토론회 분위기를 의식한 듯 “(시의원은)표를 먹고살기 때문에 지역구를 챙겨야한다”고 전제하면서 “소학리, 신팔리 지역에 상수도보급이 안돼 주민들이 소외감을 느끼고 있다. 상수도 민원을 같이 해결해 달라”고해 주위를 어리둥절하게 하기도 했다.

이에대해 한 참석자는 “행정사무감사장으로 착각한 것 아니냐. 규제개혁위원회 공동위원장 자격으로 참석한 것인지 민원인 자격으로 참석한 것인지 구분을 못하냐”며 “무분별한 발언이 자질을 의심케 할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하지 못하는 것 같아 안타깝다”고 꼬집었다.

이 위원장은 이와관련, "공무원에 의해 (토론회)주제가 제한되는 것은 말이 안된다"며 "기업이 원하는 것과 지역 주민이 함께 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낸 것일 뿐"이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이에 앞선 지난달 10일 열린 제103회 임시회에서 건축사 설계 제외대상 가설건축물을 신설하는 내용을 담은 ‘포천시 건축조례 일부개정안’을 심의하면서 “완화시켜주면 불법이 더 심해지는 것 아니냐”며 집행부를 질타하는 등 목소리가 커지면서 정회하는 소동이 빚어지기도 했다.

이날 토론회에는 김한섭 시장권한대행과 국토교통부 이수빈 한강홍수통제소 예보통제과장을 비롯해 전복희 경기도감사관, 강희진 규제개혁추진단장, 김정기 경기도하천과장, 시청 국과장, 최윤길 포천상공회의소장, 최이분 여성CEO회장 등 30여명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포커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