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과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은 1일 자유한국당의 ‘6월 임시국회’ 소집을 방탄국회로 규정하고 유감을 표했다.

민주당 홍영표·바른미래당 김동철·평화당 장병완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발표한 공동 성명서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한국당의 방탄국회 소집에 유감을 표하며’라는 제목의 성명서를 내고 “세 교섭단체는 한국당의 6월 국회 단독소집에 심각한 유감을 표하며, 한국당이 상식과 정도(正道)의 정치로 돌아오기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현재 한국당 권성동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안이 국회 본회의에 보고돼 있다. 세 교섭단체는 ‘한국당의 임시국회 소집은 회기 중 국회의 동의 없이 의원을 체포할 수 없도록 한 불체포특권을 노린 임시국회 소집’이라는 입장이다.

세 교섭단체는 “지난달 31일부터 지방선거 운동이 시작되고, 이달 13일 선거일까지 국회가 운영될 수 없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현실”이라며 “이를 인식하면서도 한국당은 6월 국회를 단독으로 소집하고 이날 오후 2시를 본회의 집회 시각으로 지정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는 체포동의안이 제출된 소속의원을 위한 방탄국회로 비판받을 수밖에 없는 행위”라며 “이 때문에, 한국당을 제외한 그 누구도 국회소집에 동의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특히, 올해 내내 국회가 정쟁으로 공전을 거듭한 것과 관련해 “20대 국회 전반기는 국민의 많은 지탄을 받아왔다”며 “이제 후반기 국회는 달라져야한다. 국회는 ‘방탄의 장소’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또 “이에 우리 교섭단체 대표는 상식과 책임 대신 방탄을 택한 한국당에 심각한 유감을 표한다”며 “한국당의 깊은 반성과 사과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당은 방탄국회 논란에 대해 “여당이 지방선거를 앞두고 방탄국회라는 프레임으로 무책임한 정치공세를 하고 있다”며 문제될 것이 없다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포커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