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은 27일 문재인 대통령의 개헌안에 대해 당의 당론과 국민 정신을 대폭 수용한 ‘국민 개헌안’이라고 호평했다.

하지만 야당이 주장하고 있는 총리 추천제와 관련해 대통령제 아래에서 양립이 어려운 유사 내각제라고 규정하며 철회를 요구했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민주당의)당론과 정신, 내용을 대폭 수용했고 국민 개헌의 정신을 담고 있는 개헌안”이라며 “환영하고 지지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역대 대통령 개헌안 중 스스로 대통령 권한을 내려놓는 개헌안은 이번이 처음”이라며 “이번 개헌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이 얻을 정치적 이익은 단 하나도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럼에도 개헌안 발의권을 행사한 이유는 오직 6월 지방선거 동시 개헌투표를 위한 약속을 지키고 나라다운 나라를 만들어야 한다는 촛불의 명령을 이행하기 위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관제개헌, 독재개헌, 장외투쟁 운운하는 자유한국당은 지방선거의 유불리만 계산하고 반대를 위한 반대를 위해 아무도 없는 들판에서 혼자 외치는 등 가련하다”고 한국당을 향해 날을 세웠다.

우 원내대표는 “민주평화당과 정의당은 교섭단체가 되면 함께하게 될 것”이라며 “권력구조 개편, 선거제도 개편, 권력기관 개혁 등 쟁점 사항에 대해 압축적이고 밀도 있게 논의하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이제 소모적 논쟁을 버리고 각 당이 국민만 생각하는 개헌안을 만들 때”라며 “30년 만에 찾아온 개헌의 기회를 놓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포커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