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는 5일 대북특별사절단이 1박 2일 일정으로 평양을 방문하는 데 대해 “북핵은 폐기의 대상이지 흥정의 대상이 아니다”라며 “대북특사단의 파견 목적은 명확하게 한반도 비핵화에 맞춰져야 한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어차피 빈손으로 돌아올 것이 불 보듯 뻔한 특사단 파견으로 북한에 명분만 쌓아주고 정치적으로 이용되는 어리석은 상황을 초래하지 않기를 진심으로 바란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대북특사단이 한반도 비핵화가 아니라 북미 관계 중재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이어 “어설픈 거간꾼 노릇은 애초부터 하지 않는 게 상책”이라며 “대북특사단을 파견하는 마당에 대통령이 국민 앞에 입장을 밝히는 게 최소한의 도리”라고 전했다.

당 북핵폐기대책특위 위원장인 김무성 의원은 “지금은 강력한 대북제재를 더욱 조일 시점”이라고 판단했다. 

김 위원장은 “특사단 파견으로 대북제재 원칙이 허물어져서는 안 된다”면서 “남북대화 테이블에 북핵 폐기가 올려지지 않으면 아무런 의미가 없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문재인 대통령부터 ‘비핵화가 없으면 남북대화도 없다’는 당당함을 국민 앞에 보여야 한다”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포커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