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는 28일 김영철 북한 노동당 중앙위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의 방남과 관련 “천안함 살인 전범 김영철의 방한 배경, 방한 기간 무슨 얘기를 했는지, 앞으로의 남북관계와 한미동맹 등에 대한 국민 알 권리를 충족하기 위해 국회 본회의에서 긴급 현안질의를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두 교섭단체가 긴급 현안질의를 요구했지만, 정세균 국회의장과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는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며넛 “이는 국회를 철저하게 무시하고, 국회를 문재인 대통령의 손아귀에 있는 기관 정도로만 여기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청와대는 국회를 무시하는 후안무치한 행태를 즉각 중단해야 하고, 민주당도 정권의 눈치만 보는 시정잡배만도 못한 태도에 대해 스스로 반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원내대표는 김영철을 향해서는 “끝내 한마디 사죄 없이 북으로 돌아갔다”며 “올 때는 개구멍으로 숨어들어오더니 갈 때는 반대차선으로 역주행해 줄행랑을 쳤다”고 날을 세웠다.

특히 “문재인 정권이 김영철을 천안함 폭침의 주범으로 법정에 세울 수 없다면 군사기밀 보호법 위반, 그리고 역주행한 데 대한 도로교통법 위반으로라도 법정에 불러세워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김 부위원장이 방남 동안 SK그룹의 서울 워커힐호텔에서 머문 데 대해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문재인 정권의 일이라면 사족을 쓰지 못하고 협조하고 있다고 한다”며 “사실상 호텔 영업을 포기하며 팔을 걷어붙인 것으로, 앞으로 최 회장의 행보를 지켜볼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포커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