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이 올해 시흥, 광명, 여주, 하남, 광주, 남양주, 동두천, 파주 등 8개시 초·중·고 학생과 교사, 학부모를 대상으로 총 50회에 걸쳐 ‘대기오염 바로알기 방문교실’을 운영한다.

대기오염 바로알기 방문교실은 대기오염에 대한 심각성을 바로 알리고, 생활 속에서 올바로 대응방법을 알려주는 찾아가는 환경교육이다.

주요 교육 내용은 ▲미세먼지 발생원인과 위해성, 피해방지법 ▲지구온난화 및 기후변화 원인과 영향 및 대응방법 ▲에너지 절약, 생활 속 환경이야기 등이다.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은 2016년부터 대기오염 바로알기 방문교실을 운영해 왔으며 올해는 학생위주의 교육을 보완하기 위해 경기도교육청과 연계해 학생은 물론 학생을 지도할 수 있는 교사와 학부모에 대한 교육도 함께 진행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연구원은 총 50회의 걸쳐 학생교육 30회, 교사교육 16회, 학부모교육 4회 등으로 나눠 실시할 예정이다.

연구원은 교육에 앞서 수요조사를 실시해 수요기관을 파악하고 강사를 선정, 지원할 계획이다. 참여를 원하는 학교는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 이메일(parkibb@gg.go.kr), 팩스(031-250-2649), 우편(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파장천로 95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 환경연구기획팀) 등의 방법으로 신청하면 된다. 신청은 선착순으로 진행된다.

윤미혜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장은 “미세먼지, 기후변화의 원인과 영향 등에 따른 피해와 예방방법을 도민들에게 정확하게 알려주는 것이 교육의 목적”이라며 “도민의 건강 증진과 쾌적한 대기환경 조성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은 지난해 70개 학교에서 대기오염 바로알기 방문교실을 운영, 총 1만1,659명이 교육에 참가했다.

저작권자 © 포커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