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19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파행 사태로 공전을 거듭하던 2월 임시국회를 정상화하기로 합의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자유한국당 소속 권성동 국회 법제사법위원장의 강원랜드 채용비리 수사외압 의혹과 관련한 법사위 파행 사태에 대해 유감을 표명했고 한국당이 이를 받아들였다.

이에 따라 여야는 20일 오전 법사위를 열어 민생법안과 안전 관련 법안 등을 우선 처리키로 하고 오후 본회의를 열어 법안 처리를 완료하기로 했다.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의장실에서 열린 국회의장-3당 원내대표 회동에서 “법사위원장 거취 문제로 우리 당 법사위원들의 퇴장이 있었고, 법사위가 파행되면서 국회 모든 상임위의 법안 심의가 중단됐다”며 “민생개혁 법안의 심의가 이뤄지지 못한 데 대해 집권당의 원내대표로서 국민들께 송구하다”고 밝혔다.

이에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는 “우원식 원내대표가 국민들께 송구스런 말을 표했기 때문에 어떤 조건과 문제제기를 하지 않겠다”며 “오늘 이시간 이후 국회 정상화를 위해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화답했다.

김 원내대김동철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도 “민주당이 유감표명과 함께 뒤늦게나마 국회가 정상화 된데 대해 감사한다”고 말했다.

회동 직후에는 강훈식 민주당 원내대변인과 김성원 한국당 원내대변인이 정상화 합의를 이뤘다고 재차 확인했다.

김 원내대변인은 회동 뒤 기자들과 만나 “내일 오전 중 법사위를 열어 밀린 민생법안을 협력해 처리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강 원내대변인은 권 위원장이 사퇴를 하지 않고도 법사위에 복귀하는 것이냐는 질문에 그렇다고 답했다.

다만 개헌 관련 논의는 여전히 공전했다. 강 원내대변인은 “우 원내대표가 제안한 개헌 관련 5당 원내대표 회동은 계속 논의 중”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포커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