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는 2일 오전 10시 30분 경기도청 북부청사 접견실에서 영평사격장 대책위 주민간담회를 열고, 영평사격장의 도비탄 및 소음으로 고통받는 포천시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했다.

이날 주민간담회는 영평사격장 관련 주민 의견수렴 및 경기도의 추진사항 설명을 위한 자리로, 남경필 경기도지사, 김진흥 행정2부지사, 박신환 균형발전기획실장, 이길연 영평사격장 시민대책위 위원장 및 지역주민 등 10여 명이 참석했다.

간담회에서는 ▲국방부 주관 용역 결과 문제 ▲대전차 방호벽 제거 ▲미군상생사업비 대상 확장 ▲미군 전차 우회도로 건설 ▲ 로드리게스 사격장 등 미군훈련장 근처 시민 보상문제 등과 관련한 의견이 오갔다.

남 지사는 간담회를 시작하며 “그동안 영평사격장 관련해서 많은 문제들이 있었는데 어느 정도 진전이 되고 있는 걸로 안다”며 “오늘 건의사항들을 말씀해주신다면 도에서도 적극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이길연 영평사격장 시민대책위원장은 “국방부 주관으로 서울시립대학교가 용역을 진행했었는데 그 결과가 주민들이 느끼는 결과와 너무 다르게 나왔다”며 “용역 측에서는 단순히 용역 예산이 부족하다고만 한다. 소음측정만 하더라도 한두 달 정도 상주하며 측정해야 하는데 일주일 동안만 측정 후 용역결과를 내놨다”고 문제를 지적했다.

또 “현재 대전차 방호벽 철거문제도 국방부에서 검토는 하고 있다고 했지만 실질적으로 진행된 것이 없다”며 “도에서 적극적으로 나서 교통사고 방지와 미관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 달라”고 요청했다.

다른 주민도 “마을 근처 사격장에서 미군이 사격훈련을 하는 탓에 어르신들이 불안감에 마을회관에 모여 계신다”며 “이 외에도 도비탄으로 건물 파손 등 다양한 문제들이 발생하는데 아무런 보상이 이뤄지고 있지 않다. 도에서 마을 주민들의 안전 문제와 보상에 대해 적극 검토해 달라”고 호소했다.

박신환 도 균형발전기획실장은 “지난달 14일 포천시청에서 영평사격장과 관련해서 간담회가 진행됐는데 당시 국방부 차관께서도 주민 요구대로 용역을 진행해 준다고 한 바 있다”며 “경기도에서는 주민과 국방부 사이에서 의견과 행정적 절차 등을 잘 조절해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답변했다.

남 지사도 “현재 주민들이 용역결과에 대해 신뢰하지 못한다고 하니 포천시에서 직접 소음측정 용역에 나설 수 있도록 도에서 예산지원을 하도록 검토하겠다”며 “이 외에 여러 사항들에 대해서도 적극 검토해 조속히 문제를 해결토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경기도는 지난해 9월 열린 ‘제30차 한미협력협의회 실무회의’에서도 경기도와 시·군, 주한미군이 환경사고 관련해 예방책들을 모색하기로 약속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포커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