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8일 국회 연설을 통해 굳건한 한미동맹을 강조하고 북핵·미사일 문제에 대한 단호한 입장을 밝힌 것과 관련, 여야가 호평을 내놨다.

백혜련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1993년 클린턴 대통령 이후 무려 24년 만에 진행된 트럼프 대통령의 국회 연설은 강화된 한미동맹의 면모를 유감없이 보여준 연설이었다”고 평가했다.

▲ 사진=YTN뉴스캡쳐

그러면서 “트럼프 대통령은 연설의 대부분을 북한 문제에 할애할 만큼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천명했다”면서 “북한은 더 이상 일체의 도발 행위를 중단하고 평화를 위한 대화의 장으로 나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자유한국당 전희경 대변인은 구두논평을 통해서 “대한민국 역사에 대한 깊은 인식이 드러나고 북핵 등 안보와 관련해 한미동맹을 강화하는 연설이었다”고 말했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이 “시험에 들게 하지 말라”며 북한을 강도 높게 비판한 데 대해 “북한과 얼마 떨어지지 않은 서울에서의 발언이기 때문에 더욱 강력한 메시지로 전달됐을 것”이라고 전했다.

국민의당 손금주 수석대변인도 “완전하고 검증 가능한 한반도 비핵화로 대한민국 평화를 지키는 데 함께 하겠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강력한 한미동맹 재확인을 의미 있게 평가한다”고 했다.

하지만 “북한 정권에 대한 비난과 강력한 경고, '포용정책은 실패했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은 문 정부의 대북정책과 확연한 차이가 있었고 모든 국가가 북한에 대한 지원이나 거래를 중단해야 한다는 의지 역시 정부의 인식과 달랐다”고 지적했다.

바른정당 박정하 수석대변인은 “힘을 통해 평화를 유지하고자 한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국회 연설에 적극 공감하고 박수를 보냈다”며 “특히 대한민국의 성공을 강조하고 신뢰할 수 있는 동맹국임을 재확인한 것은 우리 국민들에게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포커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