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의 2018년도 예산안 시정연설에 대해 “정확한 상황 진단과 명확한 해결방안을 제시했다”고 평가했다.

백혜련 민주당 대변인은 1일 문 대통령의 국회 시정연설 직후 브리핑을 통해 “내년도 예산안 및 당면한 과제 해결을 위해 국민과 야당을 상대로 매우 정중하고 설득력 있게 호소를 한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하지만 시정연설 도중 자유한국당이 문재인 정부를 비판하는 내용을 담은 현수막을 내건 것에 대해서는 “국회의 품격을 떨어뜨렸다”고 지적했다.

백 대변인은 “한반도를 둘러싼 엄중한 안보상황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오늘 대통령의 연설은 정확한 상황 진단과 명확한 해결방안을 제시했다”고 호평했다.

그러면서 “‘일자리와 소득주도 성장, 혁신 성장, 공정 경제’를 통한 ‘사람중심 경제’만이 저성장과 양극화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며 “오늘의 대통령 연설은 국민이 바라는 ‘보다 민주적인 나라, 보다 공정하고 정의로운 나라’를 위한 단계적 해법을 제시한 것이며, 내년도 예산안에 그 실천 방안을 담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제 국회가 책임 있는 자세로 ‘일하는 국회’의 모습을 보여줄 때”라며 “오로지 민생과 안보만 생각하고 머리를 맞대야 한다”며 “새해 예산안과 민생법안을 다룰 남은 정기국회가 생산적 논의의 장이 되어야 할 것이며, 안보와 민생문제 해결을 위해 야당의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한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대통령의 구상이 아무리 좋아도, 제도가 뒷받침되지 않는다면 공염불이 될 것이다. 제도는 결국 국회가 만드는 것”이라고 거듭 덧붙였다.

저작권자 © 포커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