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류석춘 혁신위원장은 31일 '박근혜·서청원·최경환 3인 출당' 문제와 관련해 “만약 혁신위원회가 제시한 방향으로 당이 나가지 않으면 저희가 사퇴와 함께 그런 결과를 만들어낸 홍준표 대표도 책임을 져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류석춘 혁신위원장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최 의원을 지탄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류 위원장은 “우파 몰락의 책임을 외면한 채 작은 이익에 파묻혀 공작적인 정략과 술수로 여전히 당을 분열로 이끄는 작금의 사태에 혁신위원회는 경악을 금치 못한다”며 “탐욕과 거짓의 술수로 당을 분열시키는 모습은 반혁신적 정치모리배의 전형”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기회주의, 분열주의를 조장하고도 최소한의 정치적 책임을 지지 않으려는 ‘역사의 죄인’들에게 단호하게 책임을 묻기를 재차 권고한다”고 경고했다.

이어 “바른정당과 보수세력의 소(小) 통합과 시민사회와 소통과 연대 강화 등 중(中) 통합, 중도보수 세력 전체를 포괄하는 대(大) 통합을 이뤄야 한다"며 "장기적인 차기 정권 창출의 청사진과 비전을 준비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소아(小我)를 버리고 대의(大義)를 쫓는 이번 혁신이 성공하지 못하면 한국당과 보수, 나아가 대한민국의 미래는 없다"고 덧붙였다.

한편 한국당은 다음달 3일 최고위원회를 열고 박근혜 전 대통령과 서·최 의원에 대한 징계안 의결을 진행할 예정이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홍 대표가 최고위 의결을 통과시키지 못할 경우 정치력에 타격을 입을 것을 우려해 최고위원들의 의견을 모두 수렴하기 전까지 최고위 개최를 미룰 것이란 관측도 제기된다.

 

저작권자 © 포커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