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의회 의원들이 지난 5월 국회에 입법 예고된 '경기북도 설치 등에 관한 법률안'을 조속히 가결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시의회는 14일 이철영의원이 대표발의한 '경기북도 설치 촉구 결의안'을 체택하고 "국회에 발의된 '경기북도 설치 등에 관한 법률안'을 조속히 가결하라"며 "정부와 경기도는 경기북도 설치에 따른 행·재정적 지원을 약속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결의안에서 "경기북부 10개 지자체는 각종 규제로 인해 낙후돼 남부권역 과의 다양한 분야에서 불균형이 심화, 도민간 갈등과 분쟁이 심각한 수준"이라며 "경기도 인구가 대한민국 인구의 4분의 1을 차지하는 등 기형적인 상황인만큼 분도 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경기북부 접경지역 규제완화 등의 약속으로 경기북부지역이 안고 있는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없다"며 "경기도 분도는 25년전부터 이미 정치권에서 논의돼 이론적 토대와 연구가 축적돼 있는 만큼 문재인 대통령도 이같은 심각성을 인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소속 김성원 의원(한국당, 동두천연천)이 지난 5월 대표 발의한 '경기북도 설치 등에 관한 법률안'은 경기도 북부의 10개 시·군을 분리해 경기북도를 설치하고, 정부의 직할하에 두는 내용을 담고 있다.

저작권자 © 포커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